본문 바로가기
일상적인 세상

비 많이 오는 이유(장마 언제까지)

by 어제보다 한층 성장하는 오늘 2020. 8. 5.
728x90
반응형

이번 여름 장마가 생각보다 길어지고 있습니다.
많은 피해들이 속출하고 있고요.
왜 이렇게 장마가 길어진 걸까요?
그리고 비 많이 오는 이유는 뭘까요?


우선 이번 장마는 8월 15일까지 이어진다고 하고
비 많이 오는 이유는 장마전선을 형성하고 있는 북태평양 고기압, 남쪽의 따뜻한 북태평양 고기압과 북쪽의 찬 공기가 힘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원래 여름철에 폭염이 온다는 말이 남쪽의 따뜻한 북태평양 고기압이 이 장마전선을 세력을 확장하면서 밀어 올리면서 폭염이 오는 거고 장마가 끝나는 건데 올해 같은 경우에는 시베리아의 고온 현상이 일어나면서 찬 공기가 북쪽에서 많이 내려왔고 이 찬 공기가 힘을 더하다 보니까 남쪽에 있는 북태평양 고기압이 장마전선을 끌어올리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면서 장마가 중부는 지금 43일째로 이어지고 있는데요, 평년 32일은 이미 훌쩍 넘어섰습니다. 어느 한쪽에서 힘을 쓰지 못하고 있기 때문인데 지난 2013년 49일이 장마가 가장 길었던 기간입니다. 앞으로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적어도 49일은 넘을 것으로 예상이 돼서 올해가 가장 긴 장마철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모두 남은 기간 대비 잘 하시고 마지막으로 새벽 시간 대에 비가 쏟아지는 이유는 밤이 되면 수증기가 빗방울로 변하기 쉽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발생을 하고 있고 또 수증기를 유입하고 있는 1.5km 상공의 바람이 낮에는 지표면이 가열되면서 생긴 난류에 의해서 바람이 약해지지만 밤이 되면서 난류가 사라지면 수증기를 더 많이 공급할 수 있는 바람이 더 강해지기 때문에 수증기 공급이 많아지면서 새벽 시간대 주로 비가 집중되고 있다고 합니다.

더 큰 피해가 없도록 개개인이 신경쓰고 준비하면서 정부에서는 큰 틀에서 잘
잡아주길 바랍니다. 잘 이겨냅시다!

728x90
반응형

댓글